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

오늘의 시장 동향 : DeepSeek, 미국 주식 시장을 뒤흔들다

by 경제적 자유를 향해 우리 모두 함께 갑시다! 2025. 1. 27.
반응형
반응형

 

(블룸버그) -- 중국 인공지능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가 월요일 글로벌 기술주를 뒤흔들며 미국의 기술 우위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중국 딥시크 R1의 미국 기술주 타격
중국 딥시크 R1의 미국 기술주 타격

딥시크 R1의 출현과 시장 반응

주말 동안 딥시크의 최신 AI 모델이 저개발 칩에서 작동하면서 비용 효율적이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엔비디아와 같은 기업의 높은 밸류에이션의 타당성에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엔비디아는 자사 칩이 기술에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지면서 글로벌 AI 주식 붐을 주도해 왔습니다.

"딥시크는 비용이 적게 드는 강력한 AI 모델을 개발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라고 Union Bancair Privee의 매니징 디렉터인 베이-세른 링(Vey-Sern Ling)은 말합니다. "이는 소수의 하이퍼스케일러에서 발생하는 높은 지출로 인해 전체 AI 공급망에 대한 투자 사례를 잠재적으로 탈선시킬 수 있습니다."

나스닥 100 선물은 2.5% 가까이 하락했고 S&P 500 선물은 1.4% 하락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주 초 상승세를 보인 후 미국 주가가 하락하면서 금요일 현금 세션에서 지속적인 손실이 발생했음을 나타냅니다.

퀀트 펀드 책임자 리앙 웬펑이 설립한 딥시크의 AI 모델은 OpenAI 및 메타 플랫폼의 최신 제품과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투자자 마크 안드레센이 "가장 놀랍고 인상적인 혁신 중 하나"라고 극찬한 딥시크의 앱은 사용자의 서면 질의나 프롬프트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작업과 추론을 보여줍니다. 지난주 출시된 이 제품은 현재 Apple Inc.의 앱스토어 순위에서 상위권에 있으며, 사용자들은 투명성에 대해 찬사를 보내고 있습니다.

 

 

중국 AI 관련 주식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엔비디아 주가 하락

중국 AI 관련 주식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본토 상장 기업인 메리트 인터랙티브(Merit Interactive Co.)가 일일 한도 내에서 급등했습니다. 메리트는 앞서 제출한 서류에서 자국내 AI 기업의 모델을 마케팅에 통합했다고 밝힌 후 딥시크와 가장 명확한 연관성을 가진 종목 중 하나입니다. 홍콩에서는 이번 주 설 연휴를 앞두고 항셍테크 지수가 2%까지 상승했습니다.

투자자들이 컴퓨팅 성능과 에너지에 대한 가정을 재고하면서 다른 곳에서는 AI 거래가 급감했습니다. 메이뱅크 증권의 기관 주식 판매 거래 책임자인 콕 훙 웡에 따르면 오후 1시 20분 현재 대체 거래 시스템인 블루오션에서 엔비디아 주가는 5% 이상 하락했습니다.

엔비디아 공급업체 Advantest Corp.는 도쿄에서 8.6%까지 하락했습니다. 데이터 센터 투자자인 메이플트리 인더스트리얼 트러스트는 싱가포르에서 3.6% 하락했습니다. 대만과 한국의 시장은 휴일 동안 휴장했습니다.

 

 

실리콘 밸리의 AI 주도 대규모 랠리에 대한 우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알레테이아 캐피탈의 소비자 및 인터넷 책임자인 니르구난 티루첼밤은 "딥시크 제품이 실리콘 밸리가 초래한 막대한 자본 지출과 운영 비용이 AI 트렌드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는 주장에 깊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AI에 전념해 온 막대한 자원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입니다."

나스닥 선물의 하락은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주요 기술 기업의 실적이 큰 한 주를 시작하면서 발생했습니다. 이익 성장률은 둔화되고 밸류에이션은 여전히 부풀려져 있어 AI 주도의 대규모 랠리에 대한 우려를 다시 한 번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딥시크의 도전

나스닥 100 지수는 3년 평균인 24배에 비해 27배 높은 예상 선물 수익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33배에 달하지만, 이는 3년 평균보다 약간 하락한 수치입니다.

딥시크의 발표는 중국의 AI 기술이 미국보다 몇 년 뒤처져 있다는 생각에 이의를 제기하며 새로운 의구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워싱턴의 무역 제한 조치로 인해 가장 최첨단 칩은 중국의 손에 들어가지 못했지만, 딥시크의 모델은 접근하기 쉬운 오픈 소스 기술을 사용하여 구축되었습니다.

색소 마켓의 수석 투자 전략가인 차루 차나나는 "엔비디아와 같은 현재 리더들은 강력한 발판을 가지고 있지만, AI의 지배력을 당연하게 여길 수 없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라고 말합니다. "중국의 딥시크의 등장은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을 나타내며, 지금은 큰 위협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미래의 경쟁자들은 더 빠르게 진화하여 기존 기업에 더 빠르게 도전할 것입니다. 이번 주 실적은 큰 시험이 될 것입니다."

 

오늘 AI 관련 시장에 대한 요약

AI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도 있는 소식입니다. 그동안 주도적이었던 엔비디아 등의 미국 기술주 시장이 중국의 가성비를 앞세운 딥시크 R1에 대한 1월 20일의 발표로 성장세가 주춤했습니다. 트럼프 2기가 중국에 가했던 무역 제재로 중국은 최첨단 칩을 확보하는데는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로 인해 접근하기 쉬운 오픈소스 기술을 사용하여 모델을 구축한 것입니다.

 

DeepSeek는 1024x1024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계산의 오버헤드를 낮추는 데 성공하였으며 이는 계산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또한 완전히 오픈소스이며, 상업적 용도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epSeek는 AI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미국의 대형 기술 기업들이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혁신이 필요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저사양 칩으로도 고성능을 달성할 수 있어, NVIDIA와 같은 대형 하드웨어 제조업체의 독점적인 위치가 약화될 가능성도 시사합니다.

 

☞  참고로 지금은 미국 기술주 하락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금을 보유 중이시라면 매수의 기회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신중한 결정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반응형